표 3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의 구인별 설문 문항

구인 평가 설문 문항
자신감 PISA (자아개념) - 나는 그냥 수학을 잘하지 못한다. (R)- 나는 수학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다.- 나는 수학을 빨리 배운다.- 나는 수학이 내가 가장 잘하는 과목 중의 하나라고 믿어왔다.- 수학 수업 시간에 나는 가장 어려운 내용까지도 이해한다
TIMSS - 나는 대체로 수학을 잘한다.- 나는 반 친구들에 비해 수학을 더 어렵게 느낀다.- 수학은 내가 잘하는 과목이 아니다. (R)- 나는 수학 내용을 빨리 배운다.
흥미 PISA (내적 동기) - 수학과 관련된 것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.- 수학 수업시간이 기다려진다.- 나는 수학을 좋아하기 때문에 한다.- 수학에서 배우는 것들에 대하여 흥미가 있다.
TIMSS - 나는 수학 공부하는 것이 즐겁다.- 수학은 지루하다. (R)- 나는 수학을 좋아한다.
가치 PISA (도구적 동기) - 수학을 열심히 하는 것은 내가 장래에 하고자 하는 일을 도울 수 있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.- 수학을 배우는 것은 내가 나중에 공부하려는 것들을 위해 필요하므로 중요한 과목이다.- 수학은 내가 나중에 공부하고 싶은 것들을 위해 필요하므로 중요한 과목이다.- 내가 직업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것들을 수학에서 배울 수 있을 것이다.
TIMSS - 나는 수학을 배우는 것이 일상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.- 나는 다른 과목은 배우는 데 수학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.- 원하는 대학을 들어가기 위해 나는 수학을 잘해야 할 필요가 있다.- 원하는 직업을 얻기 위해서 나는 수학을 잘해야 할 필요가 있다.